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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및 정보

쌍용 디젤차 체크엔진 문제(렉스턴, 액티언 등...)

by 지금은 치유의 시간 2023.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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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남자들에게는 가끔 엉뚱한 욕망같은게 있다...
아무도 찾을수 없는 깊은 산속에 들어가 쉬다 오거나 아님 모래사장을 질주 하고픈욕망...
예전에는 글쓰는 저도 머드타이어에 인치업에 인테이크도 a필러쪽으로 옴기고 브레이크도 잘 정차되는 녀석으로 교체하고 다닐때도 있었죠...  

  여튼 그생각에 중고차 슈퍼렉스턴 4륜구동으로 구입하고 바닷가에 놀러갔다 언덕과 모래사이에 바퀴가 끼어 한참을 풀악셀로 씨름하다 체크 엔진이 들어오더군요... 예전 생각하고 ㅠ.ㅠ 까불따 빠진거죠 ㅠ.ㅠ

들어왔다 나갔다 하기도 하고 위에 보이는게 연료필터  왼쪽 옆에 보이는 일명 슈류탄이라는 고무 펌프를 펌핑하니 체크엔진이 꺼져 한동안 타고 다녔는데 점점 차가 이상해 지더군요... 예전 디젤차 생각나서 이것저것 만져볼까 하다 만질만한게 저것 뿐이 없어 만졌던거 같아요... 무튼 체크엔진 들어오면 출력도 떨어지고 차소리도 엄청 시끄럽고 연비도 엄청나게 떨어지더군요... 
  정비사업소로 가면 비쌀꺼 같단 생각에 일반 카센터를 갔더니 진단도 안해보고 위에 보이는 연료필터를 갈어버리더군요.. 전주에 모처에 카센터... (15만원이나 줬음 ㅜㅜ 망했음 좋겠음.. ^^) 필터 갈고 잠시 몇일 이상없다가 바로 또 점등 되더군요.. 전주에 살때 본가와 처가가 대전에 있어 고속도로로 다녔는데 이 체크엔진이 들어오면 고속도로에서 비상등켜고 60~70으로 달리곤 했습니다. 
  고장코드라도 지워보다 하고 elm327을구입하고 뜰때마다 지우고 엔진 껏다 켜고... 그렇게 다니다 고장코드를  검색을 해보니 고장코드p1234(부스압력과다) 이걸또 부스트 압력을 부스트압력만 보고 압력센서가 문제인가 생각하고  교체!! ㅠㅠ

그러니 또 몇일 괜찮다가 또 들어오기 시작하는 겁니다. 고장코드를 제대로 봤어야 했는데 그동안 스트레스를 받다보니 ...그렇게 체크엔진들어오면 지우고 지워도 성능이 안나오면 지우고 잠깐 졸음쉼터에서 제시동 하며 다니다... ...
  그렇게 자동차 검사 기간이 되었습니다... 검사소에서 3번 탈락으로 다시 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 화가 나서 그냥 폐차 시키고 그때 당시 출퇴근이 걸어서도 가능한 거리였으니 걸어서 출퇴근 할까도 심각하게 고민하다 사촌동생아는 정비소에서 65만원이다 드려 흡기 청소하고 어느정도 정비하고 검사는 겨우겨우 통과하고...

  그렇게 흡기를 청소를 하니 이번에는 몇달은 체크엔진없이 잘 지내 주더군요... 
그러다 또 들어오기 시작하는 겁니다... 정말 폐차 시켜야 하나를 심각하게 고민하다 흡기에 추가공기가 공급되면 
흡기에 쌓이는 타르가 덜 쌓인다는 말에 인터넷에서 흡기필터 하나 구입하고 장착... ... (체크엔진 들어오는게 흡기 타르가 쌓여 그런거라 생각) 그때 당시 별 효과는 보지 못했네요... 
  그렇게 체크엔진과의 전쟁이 2년쯤 지날때쯤 충북 발령으로 충북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습니다. 
올라오는 종종 체크엔진때문에 엄청 스트레스도 받았고요... 그리고 올라와서 출퇴근 거리가 4키로에서 22키로가 되니 기름 값도 무시못하겠고 체크엔진 점등되면 기름이 이상하게 많이 먹고 해서 엔진오일 및 예열플러그와 우선은 체크엔진 들어오는것 견적이라도 받아볼까 생각에 진천에 있는 정비사업소에 가보았습니다. 

  예열플러그는 한두개 나간줄 알았더니 3개가 나갔더군요.. ㅠ.ㅠ 그리고 엔진오일 교체하고 그리고 마지막으로 진단기 물리시고 검사하시더니 부스트압려과다 라고 하시며 다른곳과 달리 모듈레이터-버큠이라는 부스트 컨트롤 진공 모듈레이터 개선품으로 교체하면 될꺼 같다고 하시더군요.  진천 쌍용정비사업소도 규모가 작아 일반 카센터처럼 우선 흡기 청소 해야 한다 하고 egr벨브 관련 모두 갈아야 한다하고 그것도 안돼면 터보도 교체 해야 한다고 할꺼 같았습니다. 그럼견적이 어림잡아 중고차 한대 가격 나오거든요... 견적받고 차를 다 고치시고는 제차는 슈퍼렉스턴인데 국산 부품이 많이들어간 쌍용차는 벤츠부품 안쓴 차들도 벤츠 기술바탕에 개발된것들이니 내구성은 좋으니 안심하고 타라고 해 주시네요... 
  처음부터 정비사업소로 갈껄하고 후회가 막심했습니다. 공입까지 84,240원이면 해결할 문제를 가지고 정비소를 무서워한 제가 한심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작업도 수월한 곳이어서 앞으로는 다이도 가능하겠더라구요... 

출근 연비
퇴근 연비


  참 마지막으로 앞에 오토바이 흡기 추가 한부분 요즘들어 제 성능을 발휘 하더라구요... 흡기량이 추가되면 
차가 정숙해지고 연비도 좋아진다고 하더군요... 2011년 슈렉연비치곤 거짓말 같죠 ㅎㅎ 세차때 보다 잘나오는 듯 하네요(슈퍼렉스턴)
2월 8일 작업하고 아직까지 체크엔진이 뜨지 않아 올려 봅니다. 
체크엔진때문에 고상하는 쌍용차주여러분 우선 다이 한번 해보세요... 진공 호스만 잘연결하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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